> 뉴스 > 대학뉴스 > 대학일반 | 교사 칼럼
     
[최병기 강일고등학교 교사]“학생부종합전형 합격의 길, ‘어디가’에 있다!”
현직 교사의 ‘원 포인트 레슨’
2018년 08월 28일 (화) 09:38:28

<대학저널>이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대입 준비를 돕기 위해 현직 교사의 ‘원 포인트 레슨’ 코너를 연재합니다. 이를 통해 현직 교사들로부터 대입 지원전략 등을 듣습니다. 9월호에서는 최병기 강일고등학교 교사의 칼럼을 소개합니다.

입학사정관전형으로 시작해 학생부종합전형이 대학입시의 주류로 자리 잡은 현재까지 이 전형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대학에서는 신입생 선발의 중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은 정보수집, 준비방법 등에 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운영하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http://www.adiga.kr)’ 사이트는 큰 도움이 된다. 이 사이트의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콘텐츠의 <대학별 주요안내 항목>에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139개 대학에서 제공하는 전형에 관한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안내 자료가 탑재돼 있다.

   
 

자료를 보면 이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해당 대학의 주요 특징 및 지원 전략, 주요 전형요소, 서류 및 교과 영역 평가 방법, 전공적합성 및 인성의 평가 방법, 서류평가에서 자기소개서가 갖는 의미와 중요성, 면접평가 등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전형을 준비하는 지원자 입장에서는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주요 특징 및 지원 전략>을 보면 대학에서 진행하고 있는 전형의 성격,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 지원 전략을 자세하게 제공하고 있다. 한 대학에서 실시하는 모든 학생부종합전형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지원자의 현재 상황에 따라 어느 전형이 적합한지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주요 전형요소>에서는 각 대학의 인재상과 교육목표 등을 밝히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해당 대학과 모집단위의 인재상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기 때문에 이 부분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대학에서 실시하는 모든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 요소에 대한 설명도 포함돼 있다. 동일한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이라도 세부 전형 유형에 따라 전형 요소를 달리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전형의 전형 요소를 살펴보는 것은 지원 단계에서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서류평가> 영역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대체적으로 단계별전형을 실시하고, 단계별전형에서 1단계는 서류평가로 진행된다. 일괄합산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의 경우도 서류평가로 선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서류평가는 가장 중요한 평가 단계라 할 수 있다. <서류평가> 영역에서는 서류평가에서 어떤 평가요소를 평가하는지, 해당 평가요소를 평가할 때 어떤 평가 자료를 활용하는지, 그 평가 자료에서 어떤 항목을 평가하는지를 상세하게 밝히고 있다. 따라서 이 부분을 면밀하게 검토해 준비한다면 서류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서류평가 항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은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의 4가지 또는 그 중 3가지를 평가요소로 활용하고 있다. 학업역량에서는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지적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을 평가항목으로 선정하고 있다. <서류평가> 영역에서는 이러한 평가요소, 평가항목 이외에 그 평가요소를 평가하기 위해 제출 자료의 어느 부분을 평가하는지도 밝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면, 학업역랑을 평가하기 위해서 학생부에서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평가하고, 자기소개서에서는 1번과 2번을 평가한다고 밝히고 있다. 대학에서 평가하는 3~4개의 평가요소에 이런 내용을 상세하게 밝히고 있는 대학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상세하게 살펴본다면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분석에 따르면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의 4가지 평가요소에서 활용하는 학생부 항목 중에서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겹치고 있다. 따라서 학업역량에서는 수상경력에서 어떤 상들을 주로 평가하는지,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에서는 어떤 상들을 주로 평가하는지를 생각해 본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구분되는데 각 평가요소에서 주로 평가하고자 하는 활동이 어떤 것인지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도 행동특성과 종합의견으로 구분해 어떤 평가요소에서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이 부분이 어려울 경우 담임선생님이나 진로진학상담교사와 상담을 한다면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교과영역 평가에 대한 논란은 도입 초창기 입학사정관전형 시절부터 지금까지도 상당히 많다. <교과영역 평가 방법>에서는 교과영역 평가의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교과 영역 평가 방법이 상세하게 설명돼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더 나아가 많은 대학에서 이 부분에서 전년도 입시 결과(교과 성적)를 제공하고 있다. 전년도 교과 성적은 등급 평균과 등급 분포 등으로 제공되고 있다. 수험생은 이렇게 대학이 제공한 전년도 합격자들의 성적을 참고할 때, 지원대학의 평균 성적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최종 합격선을 찾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은데, 이 전형에서 만큼은 최종 합격선이 아니라 평균 성적을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평균보다 낮은 성적으로 합격한 수험생들은 교과 성적 이외의 서류 평가와 면접 등에서 발군의 성적을 거둔 경우일 것이다. 따라서 본인의 현 상황이 다른 경쟁자들보다 성적 이외의 서류 평가와 면접 등에서 충분히 앞선다는 확신을 갖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기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평균성적을 참고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판단된다.

<전공적합성 평가의 의미와 방법>과 <인성 평가의 의미와 방법>에서는 전공적합성과 인성에서 주로 어떤 것을 평가하려고 하는지(평가항목)와 평가 방법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대학들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필수 서류로 받고 있다. 수험생 입장에서도 서류 평가에서 스스로 준비할 수 있는 유일한 부분이 자기소개서이다. 따라서 이 전형에 지원하려고 하는 학생들은 자기소개서 준비에 상당한 시간과 열정을 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기소개서가 갖는 의미와 중요성, 작성 시 유의사항 및 조언>에서는 해당 전형의 서류 평가에서 자기소개서가 갖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있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의 유의 사항과 조언(TIP) 등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일부 대학은 자기소개서 작성의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를 예시하기도 한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이 부분을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고, 실제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에서는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 전형의 면접은 다른 전형과는 다르게 주로 서류 확인 면접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면접평가> 영역에서는 대학에서 면접의 평가 요소와 평가 항목 등에 관한 설명을 상세하게 제시하고 있다. 일부 대학에서는 각 평가 항목별로 평가 문항의 사례를 제시하기도 하므로 이러한 정보들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합격수기>를 제공하는 대학들도 상당수 있다. 이상의 것들을 참고해 활용한다면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할 때 상당히 도움을 받을 것이다. 이외에도 각 대학의 입학관련 홈페이지와 모집요강도 상세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몇몇 대학은 홈페이지와 모집요강에 앞서 소개한 내용들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대학저널 webmaster@dhnews.co.kr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회사소개 인터넷신문위원회 자율규약 준수 광고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청소년보호정책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주)대학저널 | [주소] 08511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 9길65, 906호(가산동 백상스타타워1차) | TEL 02-733-1750 | FAX 02-754-1700
발행인 · 대표이사 우재철 | 편집인 우재철 | 등록번호 서울아01091 | 등록일자 2010년 1월 8일 | 제호 e대학저널 | 청소년보호책임자 우재철
Copyright 2009 대학저널.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dh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