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인성 갖춘 자기주도형 인재’ 서일대가 양성한다”
“‘창의·융합·인성 갖춘 자기주도형 인재’ 서일대가 양성한다”
  • 임지연 기자
  • 승인 2019.08.2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25⁺’ 연계한 교육혁신지원사업 추진
‘SU형 교육혁신’ 실행해 SQ형 전문직업기술인 양성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우수한 교육 및 연구역량, 대학 · 학과 단위의 지역연계사업 수행 역량, 현장과의 밀접한 상호 협력, 공학·인문·자연·예체능의 학과 간 융·복합 교육 가능, 대학 구성원 간 변화혁신에 대한 공감대 형성 등 셀 수 없이 많은 장점을 지닌 서일대학교(총장 우제창). 장점이 많은 만큼 발전가능성도 높은 서일대는 ▲창의IT기반 융합편제 ▲수요자 중심 지원 ▲융합교육 과정 ▲전략 산업 클러스터 추진 등을 특성화 분야로 설정해 중장기 발전계획인 ‘VISION 2025⁺’과 연계한 교육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SU형 교육혁신’을 실행해 창의 · 융합 교육을 통한 SQ형 전문직업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25⁺’ 선포
5대 전략, 20대 전략 과제 및 61개 실행 과제 추진

서일대는 7월 10일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25⁺’를 선포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갔다.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융합형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서일’을 비전으로 삼아 지식과 덕망을 겸비한 신뢰받는 인재 양성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VISION 2025⁺’는 건학이념과 교훈, 교육목표를 기초로 해 인재상을 ‘창의·융합·인성을 갖춘 자기주도형 인재’로 설정했다. 창의·융합·인성을 갖춘 자기주도형 인재는 창의적인 사고와 지식의 융합을 통해 급변하는 산업 수요에 적합한 핵심 직무능력을 소지하며, 예절을 기본으로 신뢰와 성실을 인정받고 자기개발에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인재를 의미한다. 인재상 실현을 위해 서일대는 핵심역량으로 ‘창의·융합역량’과 ‘SQ역량’을 설정, 여기에 직무역량을 더해 정의된 ‘서일 핵심역량’을 제시했다.

이를 토대로 서일대는 ‘VISION 2025⁺’를 ‘창의·융합 교육혁신, 수요자 중심 교육 운영, 사회적 가치 창출’의 전략 방향에 따른 5대 전략, 20대 전략 과제 및 61개 실행 과제로 구축했다. 5대 과제는 ▲서일역량 완성형 교육혁신 ▲순환체계형 교육품질 관리 ▲전주기 밀착형 학생 지원 강화 ▲사회적 가치 창출형 지역-산학 연계 강화 ▲지속발전형 대학경영 혁신이다. 

•서일역량 완성형 교육혁신
‘서일역량 완성형 교육혁신’에서는 건학이념과 인재상에서 도출한 핵심역량과 전공별 직무역량에 기반해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학생이 목표한 역량수준에 달성함을 대학이 인증하는 교육체계로의 혁신을 지향한다. 이에 역량기반 교육체계 고도화, 창의·융합역량 특화 교육, SQ형 인성 교육 강화, 현장중심 실습체계 고도화를 전략과제로 삼았다. 

실행 과제로는 ▲교육과정 CQI 체계에 따른 각 학과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선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확대 ▲직무역량 완성도 평가 체계 구축 ▲서일 역량 인증제 구축 ▲창의·융합교육제도 관련 규정 재개정 ▲교양교육센터 운영 체계 개선 ▲SU 학생역량개발시스템 운영 개선 및 활성화 ▲전공별 맞춤형 현장실습 지원 강화 ▲산업체 현장실습 네트워크 활용한 취업연계 확대 ▲현장실습 One-Stop 시스템 고도화 ▲현장 Mirror형 실험실습실 구축 ▲최신 실습기자재와 SW 프로그램 확충 등이 있다.

•순환체계형 교육품질관리
‘순환체계형 교육품질관리’에서는 교육품질 관리 체계, 학사 관리, 교원 역량, 데이터기반 교육체제 등 소프트웨어적인 지원체계를 개선해 효율적인 교육혁신을 꾀한다. 이를 위해 교육품질 관리체계 고도화, 성과창출형 학사관리, 산학협력형 교원 역량 강화, 데이터 기반 교육 체계 구축 전략과제가 진행된다. 

실행 과제는 ▲교육혁신본부 구축 ▲3 in 1 교육품질관리체계 고도화 ▲교육수요자 만족도 향상 ▲입학전형 관리 개선 ▲수업운영 체계 개선 ▲성적평가체계 개선 ▲교수법 지원 강화 ▲교원 현장 전문성 강화 ▲교원 업적평가 개선 ▲교원 연구역량 강화 지원 ▲데이터 기반 관리시스템 구축 등이다.

특히 교육혁신본부는 대학의 교육 성과 및 품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하기 위한 지원체계로서 NCS센터, 교양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상담센터를 통합·관리해 교육품질 관리체계를 고도화 하는 핵심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전주기 밀착형 학생지원 강화
‘전주기 밀착형 학생지원 강화’에서는 입학부터 졸업 후 취업까지 학생 전주기에 걸쳐 학생 밀착형으로 학생 복지와 학습역량 및 진로·심리 지원을 강화하고, 취·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 체계를 고도화한다. 이를 위해 학생복지 지원체계 강화, 학생학습역량 지원 강화, 진로·심리 지원 강화, 취·창업 지원 고도화 전략과제가 진행된다.

실행 과제는 ▲학생지원 서비스 체계화 ▲학생 자치활동 지원 강화 ▲학생 안전관리의 체계화 ▲장애학생 및 소수집단 학생 지원 강화 ▲기초학습능력 향상 지원 강화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 ▲재학생 글로벌 마인드 강화 ▲학생 상담 전문 역량 강화 ▲심리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진로 설계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진로 및 심리 지원 프로그램 평가 체계 개선 ▲취업지원 조직 및 인프라 개선 ▲역량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운영 및 개선 ▲창업지원 조직 및 인프라 개선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운영 개선 등이다.

•사회적 가치 창출형 지역-산학 연계 강화
‘사회적 가치 창출형 지역-산학 연계 강화’에서는 지역사회 및 산·학·관을 연계한 산학협력 고도화를 통해 교육 및 사업 추진을 활성화하고, 대학의 사회환원역량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체계 강화, 산학협력 고도화, 지역-대학 상생 모델 구축, 지역사회 봉사 활성화 전략과제를 수행한다.

실행 과제는 ▲평생교육 지원 조직 및 인프라 개선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확대 ▲평생교육 프로그램 성과 확산 ▲산학협력 지원 조직 및 인프라 개선 ▲산학협력 신성장 모델 개발 및 확대 ▲산학협력 성과 확산 ▲지역사회 협력·기여 정책 수립 및 인프라 구축 ▲지역-대학 상생 모델 개발 및 운영 ▲지역사회 봉사 전문화 ▲지역사회 공헌 활성화 등이다.

•지속발전형 대학경영 혁신
‘지속발전형 대학경영 혁신’에서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대학의 지속발전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대학 행정 체계와 재정 건전성을 강화하고, 대학 성과관리체계를 고도화하며 교육혁신 대학으로서의 대학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힘쓴다. 이를 위해 대학 운영체계 혁신, 대학 재정 건전성 강화, 대학 성과관리체계 고도화, 선도형 대학브랜드 강화 전략과제를 추진한다.

실행 과제는 ▲대학 학사구조 및 직제 개편 ▲의사결정 구조 및 소통 행정 강화 ▲직원 직무역량 강화 및 행정서비스 개선 ▲캠퍼스 환경의 지속적 개선 ▲대학 운영 재원 다각화 ▲해외 유학생 유치 확대 ▲재정운영 합리성 및 투명성 확보 ▲대학운영 성과 관리 체계 개선 ▲책임 경영체계 강화 ▲대학 브랜드 강화 전략 도출 및 대외 홍보 강화 ▲교육수요자 중심의 입시홍보 전략 추진 등이다.

‘SU대학일자리본부’로 취·창업 One-Stop 지원
해외 취업 지원, 교육교류도 박차

서일대의 중장기 발전계획은 학생들의 진로 및 취·창업 지원과도 연계된다. 서일대는 ‘창의·융합·인성을 갖춘 자기주도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입학에서 취·창업까지 One-Stop 지원체계와 인프라를 구축해 전방위적인 학생지원을 위한 SU대학일자리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2017년 서울지역 전문대학에서 유일하게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 사업을 유치해 설치하게 된 것으로, SU대학일자리본부는 전문대학의 취·창업 거점센터 역할을 담당함과 동시에 학생 개인별 진로·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해 대학 내 진로·취업·창업 지원 기능을 통합·연계, 재학생을 포함한 지역 청년들에게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 특성에 맞는 특화된 고용서비스와 지역연계 서비스도 확대해 개인별 맞춤 시스템으로 학생들의 효율적인 경력개발관리 역시 돕고 있다.

올해는 고용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SU학생역량개발시스템’을 구축했다. SU학생역량개발시스템은 교내 유관 부서들이 입학에서부터 졸업까지 학생들을 통합적으로 상담·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평생지도교수, 산학협력중점교수, 취업지원관, 학생상담센터 전문상담사와의 입체적인 진로·취업서비스 지원이 가능토록 한 것이다.

이외에도 서일대는 다양한 해외 대학과의 협약으로 학생들의 해외 취업 지원과 교육교류 등에도 노력하고 있다. 베트남 탄두대학교(Thanh Do University), 리트쫑 직업대학, 인도네시아 IPB대학 등과 다양한 범위의 교류를 약속하는 MOU를 체결해 학생 및 교직원 교류와 공동연구, 교육활동 추진, 학술자료 및 간행물 교환 등을 진행한다. 

더불어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 ▲자매결연 대학과의 해외 학기제 등을 운영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미얀마, 베트남 등으로 매년 해외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해 지(知)와 덕(德)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전문적, 체계적 지원으로
지식기반 산업 선도하는 창업인 육성

서일대는 창업인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 사회전반에 융합되고 있다. 서일대는 혁신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함과 동시에 지식기반 산업을 선도하고 능력중심사회의 핵심인력을 양성하고자 창업교육센터를 조직했다. 재학생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창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교육을 제공해 창업에 대한 자신감 향상 및 욕구를 증진시켜 창업마인드를 확산시켜 나가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창업 및 기업가 정신 특강 ▲창업캠프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벤처창업동아리 ▲중랑창업대전 프로그램 등을 창업전문 민간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운영 중이며, ▲(여대생) 3D프린터를 활용한 DIY과정 프로그램 ▲중랑창업대전 ▲한-핀란드 창업생태계 국제교류 사업 스타트업 가든 ▲글로벌 청년 기업가정신 캠프(한-인도네시아 상호교류) 등도 SU대학일자리본부와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중랑창업대전은 중랑구청과 공동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재학생 창업 활동을 위한 창업휴학, 창업장학금, 창업활동 지원금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창업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포인트 장학금 제도도 운영 중이다. 창업교육센터도 인력을 보강해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