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재능대 송도바이오과, 미래 산업의 중심 ‘바이오헬스’ 분야 전문인재 양성
인천재능대 송도바이오과, 미래 산업의 중심 ‘바이오헬스’ 분야 전문인재 양성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1.04.27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재능대는 인천지역 중점 사업인 바이오산업을 연계, 전문인재를 양성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AI & Bio Frontier’를 선언, 특성화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19년 환경보건과를 송도바이오과로 학과명을 변경해 운영 중이다. 사진은 송도바이오과 Bioassay Lab. 전경
인천재능대는 인천지역 중점 사업인 바이오산업을 연계, 전문인재를 양성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AI & Bio Frontier’를 선언, 특성화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19년 환경보건과를 송도바이오과로 학과명을 변경해 운영 중이다. 사진은 송도바이오과 Bioassay Lab. 전경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인천광역시는 ‘인천 특화형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2025년까지 2조9천억원을 투자, 3만8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인천 송도 역시 바이오헬스 특화 경제자유구역으로 2030년까지 300여개의 바이오 헬스 기업과 연구소가 들어설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른 인력수급이 필요한 시점이다.

인천재능대학교(총장 권대봉)는 이같은 시대적 요구와 인천지역 중점 사업인 바이오산업을 연계, 전문인재를 양성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대학의 강점인 AI와 바이오 기술을 활용한 ‘AI & Bio Frontier’를 선언, 특성화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2019년부터 환경보건과를 송도바이오과로 개편해 ‘바이오헬스’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지역 중점산업 연계한 맞춤형 교육 진행
송도바이오과는 인천재능대의 스스로 학습철학과 교훈에 기반해 ‘미래사회에 기여하는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글로벌 전문 직업인’을 인재상으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미래인재 핵심역량인 ‘4C+2S’를 기반으로 맞춤형 현장실무 교육을 진행, 바이오헬스 분야 전문인재를 양성한다.

4C+2S는 Critical Thinking(비판적 사고), Communication(의사소통능력), Collaboration(협업능력), Creativity(창의력)과 대학의 교육철학인 스스로 학습을 실천하는 Self Directedness(자기주도성), 지역 및 글로벌 동반성장을 위한 Sharing(공유성)을 의미한다.

송도바이오과의 차별점은 지역 중점산업과 명확하게 연계한 맞춤형 교육을 진행한다는 점이다. 지역사회에 위치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싸이티바 글로벌라이프사이언스(Cytiva), 사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Sartorius) 등 지역 바이오헬스 산업체 협력을 통해 산·학·연·관 협력체제 허브를 구축하고, 바이오헬스 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Bioassay Lab, Healthcare Lab, Upstream Process Lab, Downstream Process Lab, Bio Statistical Analysis Lab 등을 포함한 총 12개 실습실을 구축해 바이오의약과 의료기기 개발·공정 과정별 특화 교육 실습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박형숙 송도바이오과 학과장은 “바이오 인력 수급 현황에 근거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연구개발, 인허가, 생산 등을 반영한 교육 훈련 과정도 진행한다”며 “이론뿐 아니라 GMP 수준에 해당하는 생산·품질 관련 실무 교육을 실시해 바이오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력을 양성한다”고 설명했다.

송도바이오과 실습실 내부
송도바이오과 실습실 내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위한 교육 플랫폼 개발
체계적인 질 관리 시스템 운영

인천재능대는 최근 코로나19로 원격수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플랫폼을 개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원격수업의 고도화를 위해 체계적인 질 관리 시스템을 운영해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중이다.

박 학과장은 “우리 대학 학생들은 JEIU 교육패널을 통해 대학적응력, 기초학습능력, 핵심역량 등을 검사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생 맞춤형 비정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며 “정규 수업은 물론 비정규 프로그램도 원격으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인천재능대는 LMS를 활용한 Flipped Learning, On-line/Off-line Blended Learning, 하브루타(Havruta) 수업 등 비대면과 대면의 특성을 살린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 운영해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송도바이오과 명칭에 걸맞은 학과로 성장할 것”
인천재능대는 2021년 전국 ‘직업교육 혁신지구’ 5곳 중 하나로 선정돼 지역 내 마이스터고, 산업체, 지자체, 교육청과 연계해 지역산업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바이오연구소, 바이오 산학연구소 신설을 통해 바이오헬스 관련 학문적·기술적 연구, 산학연 공동과제 수행 및 바이오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송도바이오과는 이와 같은 연구와 인천 송도의 지역산업을 기반으로 바이오헬스 산업 변화를 주도하는 우수 전문기술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박 학과장은 “바이오산업은 건강, 환경, 식량 등과 같은 인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부가 가치 산업으로 의약, 환경, 화학, 식품, 전자, 에너지, 농업, 해양, 기기 등 여러 산업 전반에 걸쳐 21세기를 주도할 분야로 각광 받고 있다”며 “우리 학과는 미래 바이오산업 선도 고숙련 기술인력 양성과 바이오 특성화 교육을 위해 전문대학에서 유일하게 개설된 학과다. 미래 바이오 전문인재로의 성장을 원한다면 질적·양적 인프라가 훌륭하게 갖춰진 송도바이오과와 함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