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C+대학을 가다] 영진전문대, 선순환 사회맞춤형 교육체제 구축
[LINC+대학을 가다] 영진전문대, 선순환 사회맞춤형 교육체제 구축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4.28 13: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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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전문화된 교육과정 운영과 현장미러형 전용실습실 활용해 전문성 제고
영진전문대 본관 전경. 사진=영진전문대 LINC+사업단 제공
영진전문대 본관 전경. 사진=영진전문대 LINC+사업단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영진전문대학교 LINC+사업단은 대학, 산업체, 지역이 손을 맞잡고 인재를 양성하는 ‘사회맞춤형 교육을 통한 산학일체교육 선도대학 구축’이라는 비전을 목표로 전문화 전략과 완벽화 전략을 균형있게 추진해 졸업과 동시에 취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사회맞춤형 교육 체제 구축, 필요인력의 미스매치 해결, 산업체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총 8개 계열·학과에서 11개 사회맞춤형학과 협약반을 운영 중이다.
 

기업 수요에 맞춘 최적화된 인재양성

영진전문대 LINC+사업단은 지역정책분석과 산업군별 인력수요 전망에 따라 전략적으로 구성된 ▲특수영상반(컴퓨터정보계열) ▲융합기계설비반·스마트금형반·스마트제조설계반
(컴퓨터응용기계계열) ▲반도체공정기술반(ICT반도체전자계열) ▲전기철도반(신재생에너지전기계열) ▲실내건축시공관리반‧전시디자인반(건축인테리어디자인계열) ▲특급호텔반
(글로벌호텔항공관광계열) ▲인터넷광고마케팅반(콘텐츠디자인과) ▲스마트유통서비스반(경영회계서비스계열)에서 산업체와의 채용연계 공동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협약산업체의 경우 산업체의 참여의지, 학과연계성, 인력수요 정도, 성장가능성, 건실성 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참여가 저조한 산업체를 제외하고 교육 참여에 적극적이고 건실한 산업체를 추가해 새롭게 정비된 88개의 우수한 산업체와 협약을 맺고 있으며, 채용 약정을 맺은 학생 수는 220여명에 이른다.

채용 약정을 맺은 산업체는 사회맞춤형학과 협약반의 학생 선발부터 교육과정·교재 개발, 정규(캡스톤 디자인, 현장실습 등)·비정규(특강, 취업캠프, 자율향상프로그램 등) 교육과정 등에 공동으로 참여할 뿐만 아니라 LINC+사업 자체 개발 프로그램인 MASTER-人직무역량 강화, 현장실습 수기영상공모 연계, Post-Level up프로그램(졸업생 직무역량강화), 중소·중견기업 인식 개선 특강, 이력·경력관리시스템 등도 함께 운영함으로써 기업 수요에 맞춘 최적화된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참여 산업체와의 상호발전 및 연속성 확보를 위해 기업지원센터 및 기업일괄지원시스템(TTSS)을 활용해 애로기술지원, 공동기술개발, 첨단장비활용 등 산업체의 경쟁력을 제고·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영진전문대 실내건축시공관리반 실습 모습.
영진전문대 실내건축시공관리반 실습 모습.

차별화·전문화된 교육과정 운영

이러한 노력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사회와 채용시장의 심각한 불황에도 대학 차원의 빠르고 유연한 대응체제와 다양한 교육 기회·콘텐츠 제공, 대학-산업체간 장기간 지속된 긴밀한 산학협력 관계 등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관련 산업체로 160여명이 취업하는 성과를 달성했으며 약 85%에 육박하는 협약산업체 유지율을 기록했다.

그 중 전국 최초로 실내건축시공 및 공사 분야의 모든 마감 기준이 되는 먹매김 기술자 양성과정을 개설한 건축인테리어디자인계열의 실내건축시공관리반의 경우, ‘특정공종기술’ 및 ‘목공먹매김 기술’을 적용한 차별화·전문화된 교육과정 운영과 산업체인사 공동설계의 현장미러형 전용실습실(특정공종실습실) 활용, 40년 이상 목공경력의 명장 직강 교육실시로 참여학생들의 실무역량 강화, 전문성 제고·경쟁력 향상 등에 애썼다.

그 결과 우수한 교육 성과에 만족한 국내 실내건축 시공 최상위급 기업들이 4차년도 사업에도 모두 참여함으로써 협약산업체 유지율 100%를 달성했다. 또한 4개년 평균 협약산업체 취업률 80%의 성과를 이뤄 채용 우수사례를 보여줬을 뿐만 아니라 실내건축공사업 시공능력 평가액 1위인 협약산업체로부터 실내건축시공관리반 참여학생 전원에게 2년간 평균 56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받는 알찬 결실을 얻었다.

영진전문대 LINC+사업단의 성과는 수상 실적에서도 잘 드러난다. 스마트금형반참여학생들은 전국 대학생 금형 3차원 CAD기술 경진대회(한국금형기술교육원 주최)에서 2년 연속 장관상 수상했고, 전시디자인반 참여학생들이 5년간 4번째 장관상(단일대학 최대 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5차년도 사업발전 토대 다져

지난 2월에는 자체 비대면 성과보고회 및 Best LINC+시상식을 개최해 우수 참여·성과 협약산업체를 선정하고 포상함으로써 산업체의 지속적인 참여를 독려하며 산업체 관계자, 사회맞춤형학과 담당교수, LINC+ 유관부서가 사업 성과를 공유, 확산하고 이를 기반으로 5차년도 사업발전의 토대를 다지는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이러한 성과들은 영진전문대가 LINC+사업을 통해 주문식 교육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산학일체교육 선도대학을 완성해 나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영진전문대 LINC+사업단은 성과 극대화·자립화를 위해 올해도 협약산업체,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사업 만족도 조사를 실시, 분석 및 피드백을 통해 5차년도 사업 목표에 반영할 예정이다.
 

■ 인터뷰 - 도한신 영진전문대 LINC+사업단장

도한신 영진전문대 LINC+사업단장

영진전문대 LINC+사업단을 소개한다면.

영진전문대의 목표는 ‘입도선매(立稻先賣) 사회맞춤형 교육을 통한 산학일체 교육 선도대학 구축’이라는 비전을 기반으로 LINC+사업을 통해 세계 최고의 사회맞춤형 교육과 산학협력을 통한 주문식교육 특성화 대학을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수요자 중심 맞춤형 현장실무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산업체와 연계해 직무기반 전문 기술인력을 확보하고, 학생들에게 맞춤형 직무 혁신역량 강화와 전문 직업인으로의 성장을 도와주고, 교직원들에게는 유연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LINC+사업을 진행한 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

영진전문대는 LINC+ 사업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보다 폭 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 운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프로그램 종료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높은 만족도를 차지하고 있는 부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2020년 LINC+사업의 학생 종합만족도는 100점 만점 중 90.1점으로, 협약산업체의 종합만족도는 90.5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또한 진로와 취업에 대해 고민하는 학생들의 역량강화에 도움이 되는 취업캠프 · 산업체 인사 특강 등을 운영하고, 실무 경험에 도움이 되는 현장실습 · 산업체 견학 등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및 진로설정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를 반영하고, 부족함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공함으로써 재학생들의 교육 관심도뿐만 아니라 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졌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은 LINC+사업과 함께 재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맞춤형 취업지원을 강화하고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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