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예과] 질병 근본적 원인 규명 통해 치료 기술·영역 연구
[한의예과] 질병 근본적 원인 규명 통해 치료 기술·영역 연구
  • 대학저널
  • 승인 2021.05.2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명선의 진로입시 코칭

흥미로운 전공 인물 탐색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을 창시한 이제마는 조선후기 인물로 한의학을 빛낸 인물로 평가받는다. 허준의 ‘동의보감’과 함께 이제마의 ‘동의수제보원’은 한의학계의 대표 저작이다. 이제마는 ‘동의수세보원’을 통해 사상의학이라는 독특한 체질의학론을 고안했다. 사상구조론을 바탕으로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의 네 가지 체질을 설정했으며, 각 체질에 따라 병리, 생리, 약리, 양생법과 음식의 성분까지 분류했다.

이제마는 조선시대 무사출신이다. 그는 민란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잦은 전염병 창궐로 수십만 명이 속수무책으로 목숨을 잃는 상황에 직면했고, 병자에게 직접 약을 처방하는 한편 병인과 발병 조건, 치료법 등을 알기 위해 그들을 세밀히 관찰하고 기록했다. 무관이 아닌 의사로 변신한 계기가 됐다.

이제마 본인도 질병에 시달렸을 뿐만 아니라 부인도 열병으로 사망했다. 당시 의원은 관행적으로 열을 떨어트리는 치료를 실시했으나 사망에 이른 것. 이를 통해 이제마는 병증은 체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치료법 달라야 한다는 자신의 가설을 확신하게 됐다.

이제마는 자신의 질병, 부인의 병사, 무관으로서 민중의 전염병 등을 관찰한 임상경험을 녹여 13년에 걸쳐 ‘격치고’를 썼으며, 이를 체계화해 ‘동의수제보원’을 완성했다. 

 

한의예과는 어떤 학과일까.

한의예과는 의료보건 계열 학과로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해 인체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치료 기술·영역을 연구하는 학과다.

한의학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일본 등 한자 문화권에서 연구되고 발전돼 왔으며, 서양에서도 한의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한의예과 2년, 한의학과 4년으로 총 6년간 공부하며 이후 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해야 한의사가 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 생명 및 건강 중시 의식 강화 등의 보건의료 환경 변화가 일고 있다. ‘질병예방’, ‘건강증진’, ‘건강보호’, ‘재활’ 등 사전 예방적이고 포괄적인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

2000년부터는 한의사 전문의 제도가 시행되면서 한방내과, 한방부인과, 한방소아과, 한방신경정신과, 침구의학과,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한방재활의학과, 사상체질과 총 8개 전문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해 전문적인 학습이 가능해졌다. 또한 한의학 건강보험 적용확대, 한의학 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 및 보급 등도 함께 추진돼 한의학의 시장 및 업무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이 밖에 한의진료 영역이 확대되면서 한의학을 소재로 한 한의약품, 식품산업 등이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건강관리, 비만관리 등 예방측면에서 한의학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어떤 과목을 배울까.

경서강독, 기초중국어, 의학용어, 종교와 원불교, 영어회화, 동양철학, 한의학개론, 한의학한문, 한의학용어, 일반화학, 일반생물학, 일반화학실험, 일반생물학실험, 한문, 한의학원론, 의학영어, 한의철학 등의 전공 관련 기초 교양과목을 배운다.

또한 한문, 한의학원론, 의학영어, 중국어회화, 의학한문, 의사학, 생리학, 생릭학 실습, 생화학 및 실습, 발생학, 의학기공학, 본초학총론, 생화학 및 실습 의학통계학, 발생학, 생리학, 생리학실습, 본초학총론, 해부학, 해부실습, 조직학 및 실습 등의 전공 필수 선택과목 등을 학습한다.  

 

졸업 후 진로는 어떨까.

의학연구원, 한의사 등으로 활동한다.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의사 면허(한방내과, 한방부인과, 한방소아과, 한방신경정신과, 침구과, 한방안, 이비인후, 피부과, 한방재활의학과, 사상체질과 등)이 있다. 

 

필요한 역량과 적성은.

성격적인 면에서 ‘리더십’과 도덕적이고 솔직한 ‘정직성’을 갖춰야 적합하다. 직업적 측면에서는 다른 사람들을 훈련· 발달시키고,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을 선호하는 사회형과 물리적, 생물학적 혹은 문화적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는 탐구형이 적합하다.

학업적 측면에서는 한자로 기술된 한의학 전공서적이 많기 때문에 한자에 대한 흥미와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 6년 과정 동안 인체 각 기관의 구조와 생리, 부위별 질환 등을 공부해야 하므로 학습량이 매우 많다. 이를 소화할 도전 정신, 끈기와 인내심을 갖춰야 한다. 환자와의 상담을 통한 문진이 중요하므로 의사소통 능력도 필요하며, 무엇보다 생명에 대한 소중함과 윤리의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화학Ⅰ·Ⅱ, 생명과학Ⅰ·Ⅱ, 지구과학Ⅰ, 한국지리, 정치와 법,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심리학, 한문Ⅰ·Ⅱ, 중국어Ⅰ·Ⅱ 등의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 추천 도서는.

한의예과에 관심이 있다면 어윤형 《음양이 뭐지》, 어윤형 《오행은 뭘까》, 윤승일 《몸을 살리는 의학 몸을 죽이는 의학》 등을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한의예과 개설대학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