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모의평가 9월 1일 시행…응시 예정자 백신 접종 가능
9월 모의평가 9월 1일 시행…응시 예정자 백신 접종 가능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6.2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정평가원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계획’ 발표
원서접수 6월 28일~7월 8일, 개인별 성적통지표 9월 30일 교부
충북 흥덕고 학생들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를 치르고 있다. 사진=충북 교육청 제공.
충북 흥덕고 학생들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를 치르고 있다. 사진=충북도교육청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가 오는 9월 1일 실시된다. 9월 모평은 국어‧수학‧직업탐구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로 출제되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계획’을 23일 발표했다.

교육과정평가원에 따르면 시험 영역은 국어와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으로 구분되며, 한국사 영역은 모든 수험생이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나머지 영역은 전부 또는 일부 영역을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9월 모평 원서접수 기간은 오는 28일부터 7월 8일까지며, 재학생은 재학 중인 학교에서, 졸업생은 희망에 따라 출신 고등학교 또는 학원에서, 검정고시생 등 출신 학교가 없는 수험생은 현 주소지 관할 86개 시험지구 교육청 또는 응시 가능한 학원에서 신청하면 된다.

학원 시험장은 관할 교육청에서 감독관을 파견해 시험 당일 아침에 모의평가 문답지 인수에서부터 매 교시 문제지 개봉 등 학원 시험장의 문제지 보안과 시험관리 제반사항을 점검한다.

2022학년도 수능에 응시하는 수험생 중 고3 재학생이 아닌 수험생은 원서 접수 시 백신 접종 희망 여부를 파악한다. 접종 희망자는 질병관리청 안내에 따라 사전 예약을 통해 8월 중 접종이 가능하다.

이는 수험생들의 백신 우선 접종을 위한 것으로, 9월 모평 응시 신청자 중 고3 재학생이 아닌 수험생들만 해당된다.

질병관리청 계획에 따르면 18~49세인 40대 이하 국민도 8월부터 사전예약을 통해 접종이 가능하므로, 9월 모평에 응시하지 않는 수능 응시 예정자도 8월부터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교육부 관계자는 “백신 우선 접종은 교육부와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의 안전한 시험 응시를 위해 추진하는 것”이라며 “원활한 시험 시행을 위해 시험에 실제 응시할 수험생만 접종 신청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9월 모평은 지난 2019년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에 따라 국어‧수학‧직업탐구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로 시행되며,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 과학 구분 없이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하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는 절대평가가 도입된다.

국어와 수학 영역은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로 변경됨에 따라 공통과목에 필수(공통)로 응시하고, 영역별 선택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해 응시한다.

국어영역 선택과목은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이며, 수학영역 선택과목은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다.

영어영역은 총 45문항 중 듣기평가는 17문항이며, 25분 이내에 실시한다.

탐구영역은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으로 이뤄지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은 누구나 선택할 수 있으나, 직업탐구 영역은 산업수요 맞춤형과 특성화 고등학교 전문교과Ⅱ 교육과정(2020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는 직업계열 전문 교과 교육과정)을 86단위(2016년 3월 1일 이전 졸업자는 80단위) 이상 이수해야 응시할 수 있다.

사회‧과학탐구 영역은 사회‧과학탐구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직업탐구 영역은 6개 과목 중 최대 2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2개 과목 선택 시 전문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응시해야 한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9개 과목 중 1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지난 6월 모평부터 한국사/탐구 영역 시험에서는 수험생에게 한국사와 탐구 영역 답안지를 분리해 별도 제공하고 있다. 한국사 시험 시간 종료 후 한국사 영역의 문제지 및 답안지를 회수하고 탐구 영역 문제지 및 답안지를 배부한다. 이를 위해 15분이 부여되며, 이 시간 중 탐구 영역 미선택자는 대기실로 이동 가능하다.

이번 9월 모평에서도 한국사 영역을 제외한 전 영역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해 출제된다. 수능 시행기본계획에서 밝힌 것처럼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모의평가 출제의 연계 비율은 문항 수 기준 50%다.

이번 모의평가는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 자격이 있는 모든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며, 2021년도 제2회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 지원한 수험생도 응시할 수 있다.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9월 모의평가 시행계획 및 86개 시험지구 교육청 현황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www.kice.re.kr)와 EBSi 홈페이지(www.ebsi.co.kr)에, 시‧도별 비학원생 접수 가능 학원은 대학수학능력시험 홈페이지(www.suneung.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학생을 제외한 응시생 응시 수수료는 1만2천원이며, 재학생은 국고로 지원한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9월 30일에 접수한 곳에서 교부받을 수 있으며, 성적통지표에는 영역/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9등급)이 기재된다. 단, 절대평가가 적용되는 영어 영역 및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등급만 기재된다.

아울러, 필수인 한국사 영역을 미응시한 경우에는 해당 시험이 무효처리되며, 성적통지표도 제공되지 않는다.

반입금지 물품은 2021학년도 수능시험과 동일하게 통신‧결제기능(블루투스 등)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로 표시하는 기능이 포함된 시계, 전자담배, 통신 기능(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이며, 이 같은 기능이 없는 아날로그 시계는 시험실 휴대가 가능하다.

이번 9월 모평에서도 시험장별 방역 대책이나 발열, 자가격리 등으로 인해 시험장 입실이 불가능한 응시 희망자에 한해 온라인 응시 기회를 부여한다. 별도의 성적도 제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