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외교학과]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 연구·분석하는 국제사회 전문가 양성
[정치외교학과]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 연구·분석하는 국제사회 전문가 양성
  • 대학저널
  • 승인 2021.06.29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명선의 진로입시 코칭

흥미로운 전공 인물 탐색
1996년 정식 출간된 새뮤얼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은 전 세계 학계에 반향과 논란을 일으켰다. 새뮤얼 헌팅턴은 21세기 정치학자로 정치학에서 혁명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미래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의 틀을 제시했다. 군사정치학과 비교정치학 분야에서 우수한 학문적 성과를 올렸으며, 이론정치와 현실정치를 두루 체험한 정치학자로 평가받는다.

1927년 뉴욕에서 태어나 1946년 예일대를 졸업한 뒤 시카고대에서 정치학 석사학위, 하버드대에서 23세의 젊은 나이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50~1959년 하버드대, 1959~1962년 컬럼비아대에서 정치학 교수로 재직하고 하버드대 국제관계연구소장, 존올린전략연구소장, 미국정치학회장 등을 지냈다.

그는 《문명의 충돌》을 통해 냉전 종식 이후 변화될 세계 정치의 성격을 규명하며, 앞으로 국제정치의 심각한 분쟁은 문명간 충돌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유럽문화권의 강력함을 주장해 아시아권의 비판을 받기도 했으나, 21세기의 ‘문화전쟁’이라는 새로운 시대 조류를 나타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주요 저서로 《문화가 중요하다》, 《제3의 물결》, 《정치발전론》, 《미국정치론》, 《군과 국가》 등을 집필했다.

 

정치외교학과는 어떤 학과일까.
정치외교학과는 사회계열학과로 국내의 정치적, 국제적 현상에 대한 바른 이론과 실제를 배운다.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에 대한 연구를 통해 정치외교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국내외적으로 행위 주체가 다양해지고 안보개념이 변화했을 뿐만 아니라 민주화, 세계화, 정보화 등과 관련한 많은 초국가적 의제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국내정치와 국제관계의 흐름을 정확히 분석하고 전망할 수 있는 전문가들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정치외교학과는 영토 분쟁과 역사 분쟁으로 국가 간 갈등이 일어나는 국제사회에서 정치외교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초국가적 이슈들이 등장하고, 국제사회에서 국제기구·비정부단체·다국적 기업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정치외교학의 적용 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활동 분야도 확대되고 있다. 유사학과로는 국제학과, 외교학과, 정치행정학과 등이 있다.

 

어떤 과목을 배울까.
정치학개론, 국제정치학개론, 외교론, 국제관계론, 비교정치론, 근대국제정치사, 한국정치론, 한국외교사 등의 전공 관련 기초 교양과목을 배운다. 정치학방법론, 한국정치사상, 국제정치사상, 동양정치사상, 비교정치경제론, 근대서양정치사상, 현대국제정치사, 한국외교정책, 국제기구론, 국제정치경제론, 한국외교정책론, 미국과 국제관계, 안보론, 세계외교사, 국제분쟁의 이해와 적용 등을 학습한다.

 

졸업 후 진로는 어떨까.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 국제통상직, 출입국관리직, 외무영사직 등의 정부공공기관, 언론사, 방송사 등의 기업체와 정치문화연구소, 사회정책연구소, 국제협상전략연구소, 안보전략연구소 등의 연구소에서 활동할 수 있다. 사회조사분석사 등의 자격증도 도움이 된다.

 

필요한 역량과 적성은 무엇일까.
정치외교학은 급변하는 국내외의 정치 현상과 국제 문제를 연구하는 분야이므로 국내외의 다양한 정치·사회·경제 문제에 대한 관심과 문제의식이 필요하다. 정치적·국제적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논리적인 분석력과 추리력을 갖춘 학생에게 적합한 분야다. 국제사회로의 진출을 위해 외국어 소양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성격적으로는 비판을 받아들이고 고도의 스트레스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성격이 적합하다. 다른 사람들과 즐거운 관계를 유지하며 협조를 잘하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분노를 통제하며 심리적 평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혼자 일하기보다 사람들과 일하는 것을 좋아하고 타인들과 개인적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성격이 적합하다.
정치와 법, 사회문화, 윤리와 사상, 사회문제 탐구, 세계지리, 세계사 등의 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 추천 도서는.
《정치학으로의 산책》, 《논어》, 《다산문선》, 《국가》, 《리바이어던》, 《10대와 통하는 정치학》, 《군주론》 등이 있다.

 

정치외교학과 개설대학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