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적·구체적 학습자의 부정적 심리 해결법
개념적·구체적 학습자의 부정적 심리 해결법
  • 대학저널
  • 승인 2021.06.2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을 왜 못하게 되는가⑦

학자 골레이(Golay)는 성격 특성에 따라 ▲실제적 · 자발적 학습자 ▲실제적 · 기계적 학습자 ▲개념적 · 구체적 학습자 ▲개념적 · 포괄적 학습자 4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학습유형별로 수학 학습에서 부정적인 심리가 형성되는 원인과 해결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학습에서 방해요소는 동기나 목표의식 부족, 부실한 학습환경 등 여러 요소가 있다. 지난 칼럼에서는 개념적 · 구체적 학습자 유형의 부정적 심리 형성과정을 살펴봤다. 이번 칼럼에서는 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자.

 

개념적 · 구체적 학습자 유형의 특성
개념적·구체적 학습자 유형은 보통 연구원, 학자 스타일로 비유할 수 있다. 이 유형의 학습자 특성과 문제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개념적·구체적 학습자는 강한 지적 호기심과 탐구력을 가졌다. 자신의 주변을 포함해 자연,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길 좋아한다. 보통 사람들이 지나치기 쉬운 일상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그 본질을 탐구하려고 한다.

이런 특성들은 과도할 경우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장점으로서의 특성이 단점으로 변하기도 한다. 개념적·구체적 학습자 유형의 문제점은 ‘비현실성’이다. 지적 호기심을 갖는 대상에 과도한 몰입을 해 지적 호기심이 유발된 최초의 계기에서 이탈하게 된다. 수학시험을 보기 위해 수학학습을 하지만 결국 성적을 잘 받아야 한다는 목적성이 희미해지는 경우도 있다. 분별력을 상실하고 비현실적인 사고와 태도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다보면 이외의 사항들에 대해서는 평균을 밑도는 사고와 태도로 일관하게 된다.

 

현실감 · 조절능력 갖춰야
개념적·구체적 학습자가 갖춰야 할 점은 현실감과 조절능력이다. 호기심 해결과 충족을 위해 목적만 추구할 것이 아니라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조절능력이 요구된다.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도 중요하지만 주변 상황을 고려해 잠시 보류하거나 중단할 수 있는 태도가 필요하다.

부모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은 유년기의 개념적·구체적 유형의 학습자를 대견하게 여긴다. 그러다보니 지나친 탐구성으로 인한 과몰입에 대한 문제점을 인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청소년기가 되면 문제점들이 발견되고 그때는 이미 문제점이 체화된 상태이므로 쉽게 고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사물의 본질을 알기 위해 끊임없이 탐구를 하는 태도와 특성을 잘 살려서 탐구의 대상을 ‘수학 학습에 있어 본인의 문제점’으로 삼는 것도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이다. 탐구의 대상을 외부 환경에만 집중하지 말고 스스로가 그 대상이 되는 것이다.

•개념학습 측면
개념적·구체적 학습자 유형은 수학의 개념을 학습할 때 역사적 연원에 이르기까지 개념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해하고 파악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지수와 로그 단원을 학습할 때 수 체계가 왜 등장하게 됐는지 호기심을 품고, 천문학이 발전하면서 고안됐다는 사실까지 알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 학생의 경우 지수와 로그는 역의 관계고 사칙연산이 전면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다른 연산 체계를 갖고 있다는 정도의 개념을 학습한다. 이런 측면에서 개념적·구체적 유형의 학습자는 개념의 단순한 이해와 적용을 넘어서 개념의 기원과 본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년기 시절 이런 태도는 흔히 ‘영재성’에 대한 기대감을 품게 하고 실제 그런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학년이 높아지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수학 이론 학습으로 치우친 나머지 문제 풀이 능력이 취약해진다. 수학 성적을 잘 받기 위해서는 이론 학습에도 전략이 필요하고 강약 조절이 필요한데 부진함을 보이기도 한다.

개념학습에 대한 정도의 조절이 필요하다. 문제풀이, 내신시험, 모의고사를 기준으로 개념학습의 범위를 제한하는 스스로의 노력과 주변의 지도가 요구된다. 개념학습에 대한 몰입을 유사 유형의 문제나 동일한 풀이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들을 분석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과몰입이 문제가 되는 개념적·구체적 학습자 유형은 과몰입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한계선을 정하고 지키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시뮬레이션
비현실성은 개념적·구체적 학습자 유형의 문제점 중 하나다. 해결책은 현실감을 갖도록 만드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시험 시뮬레이션이 있다. 다른 유형의 학습자들보다 계획된 내신시험이나 모의고사 시험 준비에 일찍 돌입하고, 구체적으로 계획된 시험 유형에 맞는 수학 모의시험을 남들보다 서둘러 준비하는 것이다. 개념 준비와 문제 적응력이 잘 준비돼 있으면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만약 문제가 발생해도 긴장감이 발생해 ‘시험’이라는 현실감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당사자뿐만 아니라 주변에서 지속적으로 수학 학습에 있어 계획된 시험 일정, 성적 등의 현실성과 목적성을 수시로 환기할 필요가 있다. 입시에서 수학이란 우수한 성적과 대학 진학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와 목적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다는 것을 명확히 인식해야 한다. 

개념적·구체적 학습자는 대학 입학한 이후 관련 분야 학문을 하는 과정에서 빛을 발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대학 입학이 전제돼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 문턱에서는 본인의 본성을 누르고 목적에 맞게 전략적으로 수학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