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높은 보건계열 학과…내 적성에 맞는 학과는?
취업률 높은 보건계열 학과…내 적성에 맞는 학과는?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8.26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전공으로 구성된 보건계열 학과
전문대학에도 보건계열 모집단위 개설돼 있어
호남대 간호, 임상, 치위생, 작업치료학과 실습 모습. 위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호남대 제공
호남대 간호, 임상, 치위생, 작업치료학과 실습 모습. 위 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호남대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행으로 취업시장도 얼어붙었다. 이런 상황에서 취업률이 높은 학과는 수험생들에게 관심의 대상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지난해 말 공개한 ‘2019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연보’의 전공별 졸업상황을 보면 대학 졸업 후 전체 취업률은 63.3%다.

하지만 의약계열의 경우에는 84.4%라는 높은 취업률을 보였는데, 이는 의학, 한의학, 약학과 같이 취업률 90%를 넘는 모집단위들의 영향이기도 했지만, 보건학(76.1%), 재활학(81.9%) 전공 역시 높은 취업률을 보였다. 흔히 의료종사라고 하면 주로 의사, 간호사, 약사 등을 떠올리지만 이 외에도 국가시험을 치러 면허 및 자격을 취득한 여러 전문 인력들이 존재한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의 도움을 받아 의료 분야에서 필수적인 보건계열의 다양한 전문학과에 대해 알아봤다.

① 물리치료학과

간호학과를 제외한 보건계열 모집단위 중에서 가장 많은 대학에 개설돼 있다. 물, 광선, 전기, 열, 도수(손), 운동 등의 물리적인 방법들을 사용해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신체적으로 손상을 받은 환자들의 기능 회복 및 재활을 위한 치료 방법을 연구하고 전문치료인(물리치료사)을 양성한다.

② 방사선학과

방사선학은 의학, 전자공학, 컴퓨터 영상처리 분야를 밑바탕으로 한 보건 및 의료 분야의 융합학문이다. 방사선사는 X-Ray, CT, MRI, 초음파, PET-CT 등을 통해 질병을 진단하는 것은 기본, 방사선을 이용한 치료와 관련된 업무에도 종사한다.

③ 안경광학과

인구 노령화, 환경오염과 컴퓨터, 휴대폰 사용 급증 등에 따른 시력 저하로 인해 눈 건강, 관리에 대한 필요가 더욱 커지고 있다. 검안에 필요한 안경광학, 시기광학 등을 포함해 1차 안과 보건에 필요한 기본적인 안과학, 생리학, 안질환 등에 대학 기초 교육을 받는다. 졸업 후에는 안경사나 검안기사와 같은 진로가 있을 뿐 아니라 안경, 콘텍트렌즈, 광학기기 관련 기업으로도 취업한다.

④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학과는 아동기 언어 발달 장애를 비롯해 뇌졸중 또는 치매와 같이 두뇌 기능 장애 등으로 인한 언어 장애를 진단 판별하고 치료를 연구한다. 언어재활과 관련한 교육뿐 아니라 심리학, 아동발달 등과 관련한 기초 교육을 받는다. 언어재활사(2급) 국가전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병원 등 언어치료 기관이나 교육기관, 복지관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⑤ 응급구조학과

안전하고 전문적인 응급처치를 통해 응급환자의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전문 의료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응급구조사가 되면 응급환자가 발생한 현장에서 상담, 구조 및 이송 업무를 수행하고 현장이나 이송 과정, 의료기관 안에서 응급처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⑥ 임상병리학과

질병의 예방이나 진단, 치료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의학적 검사의 기본이 되는 이론과 실기를 교육한다. 환자의 혈액이나 소변, 체액, 세포, 조직, 뇌파 등 각종 의학적 검사를 수행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임상병리사다.

⑦ 작업치료학과

질병이나 사고 등의 이유로 신체적, 인지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나아가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재활치료를 제공한다. 작업치료사는 의미 있는 동작이나 상황 등의 활동(작업)을 통해, 손상된 기능이 최대한 회복될 수 있도록 변화를 이끌어내고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⑧ 치기공과

치기공과에서는 치과보철물과 치과장치물 제작 관련 전공학문과 치과용 재료 및 기기의 연구 개발을 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치과기공사 국가시험에 합격해 면허를 취득한 후 치과기공소나 치과병의원에서 치과병원에 취업하거나 치과기공소를 경영할 수 있다.

⑨ 치위생학과

전문적 지식 습득과 임상 실습을 통해 구강질환 예방과 구강 건강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치위생사를 양성한다. 치위생사 역시 의료기사 직종의 하나로, 치과의사의 진료 및 치료 협조, 구강보건교육, 치과 예방처치, 치과 경영 관리 등의 업무를 한다.

우연철 소장은 “보건계열은 상대적으로 높은 취업률로 인해 높은 인기를 보인다”며 “그러나 다양한 전공에 따른 교육과정에 차이가 있고 직업적 특성 등이 다르므로 사전에 정확히 살펴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성적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는 학생들이 있는데 많은 전문대학에도 보건계열 모집단위가 개설돼 있으므로, 다양한 대학으로 관심을 넓히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