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적·포괄적 학습자의 부정적 심리 형성 과정
개념적·포괄적 학습자의 부정적 심리 형성 과정
  • 대학저널
  • 승인 2021.09.01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의 달인] 수학을 왜 못하게 되는가⑧

수학 학습에서 부정적인 심리 형성이 학습을 방해하는 중요한 원인임을 전제로 4가지 학습유형에 따른 부정적 심리 형성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학자 골레이(Golay)는 성격 특성에 따라 ▲실제적·자발적 학습자 ▲실제적·기계적 학습자 ▲개념적·구체적 학습자 ▲개념적·포괄적 학습자 4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지난 칼럼에서는 개념적·구체적 학습자 유형의 부정적인 심리 형성 과정과 해결법을 알아봤다. 이번 칼럼에서는 개념적·포괄적 학습자의 부정적 심리 형성 과정에 대해 살펴보자.

 

개념적 · 포괄적 학습자 유형의 특성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이상주의자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자체보다는 그 성질과 의미에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심미적인 성향도 갖고 있어 문학과 예술 분야에 관심이 많은 유형이다. 이 유형은 자기 정체성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자신에 대한 관심에 매우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복잡한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나 저항력이 떨어지는 편이다. 호기심이 많고 전체적으로 행동이나 사고가 느린 경향이 있다.

 

감정 상태, 학습에 영향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다른 학습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감성적이다. 감정 상태가 학습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문학을 비롯한 언어 분야에 탁월함을 보이지만 수학에 있어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혼자 학습하기보다는 여러 명이 함께 어울려서 학습하는 환경을 선호하고 그 가운데에서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편이다. 초기 수학을 배우는 과정에서 선생님을 비롯한 주변 학습보조자들의 상당한 관심이 필요하다. 자존감에 대한 예민도가 높기 때문에 자칫 수학 학습 초기에 수학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면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도 종종 있다.

이 유형의 학습자는 단순히 수학 개념을 학습하고 문제풀이에 적용하는 것에만 몰입하지 않는다. 수학 개념의 역사적인 의미와 성격 등 주변 요소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진다. 단순한 개념 암기로 그치지 않기 때문에 수학 개념에 대한 다양하고 풍부한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자기 만족감 파생효과↑
우수한 학습 결과에 따른 성취감, 수학 집중도 높여

장점은 자기 만족감에 대한 파생적인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수학 학습 결과가 좋으면 성취감에 대한 반응이 다른 유형보다 매우 높다. 우수한 학습 결과에 따른 높은 성취감은 수학 학습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고 이는 좋은 수학 학습 결과로 이어지면서 수학 학습에 더 몰입하게 만드는 선순환 구조를 낳게 된다. 물론 선순환은 학습 유형을 불문하고 나타날 수 있지만 선순환의 강도가 훨씬 높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 유형은 대체적으로 다른 과목에 비해 수학을 싫어할 확률이 커 수학 학습에서 소극성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다른 학습자 유형에 비해 다양한 개념과 사고를 요하는 고난이도 문제 유형에 대한 적응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이다. 사고와 행동이 느린 성향으로 인해 같은 시간 동안 다른 유형의 학습자에 비해 수학 문제 풀이 수도 적다. 신속한 사고와 풀이가 요구되는 내신 수학 시험에서 부진한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한다.

원치 않는 수학 성적이 나오면 문제점을 분석해서 해결책을 찾고 실행하는 것이 합리적이지만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원치 않는 수학 성적이 나오게 된 상황에 몰입한다. 해결책을 제대로 찾지 못한 채 부정적인 정서에 휩싸이게 된다.

 

‘민감한 특성’ 바르게 활용해야 긍정적 결과 얻을 수 있어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수학에 대한 거부감, 느린 사고와 풀이 속도로 부정적인 심리가 형성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이 유형의 학습자는 타 유형 학습자에 비해 수학 학습에서 거부감을 가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보통 언어 분야에 강점을 가질 경우 정확한 개념 적용이 요구되는 수학에 있어 약한 모습을 보인다. 특히 주변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 만족감을 느끼는 특성상 수학 학습 결과가 신통치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본인의 수학 실력에 의해 주변의 관계 속에서 저평가 되는 상황에 불만족스런 심리 상태가 생길 수도 있다.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사고와 행동이 상대적으로 느리다. 개념과 대상에 대한 의미 탐구를 선호하는 특성상 사고와 행동이 다소 느릴 가능성이 높다. 주어진 문제에서 제시된 정보를 빨리 파악하고 학습한 개념을 적용시키는 수학에서는 취약한 면을 보일 수 있다. 

풀이 과정에서 오류를 빠르게 해결하고 올바르게 풀어내는 데 있어 속도감은 매우 중요한 요소기 때문에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불리한 점이 많다. 자신의 존재감에 대해 타 유형의 학습자보다 많은 의미를 두기 때문에 수학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 정서 형성이 상대적으로 강할 수 있다.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다. 이 특성을 어떻게 잘 활용하고 어떤 포인트에 활용하는지에 따라 전혀 반대의 결과가 나올 수 있다. 특히 한 특성이 극단적인 결과로 귀결되는 경우가 학습 유형에 있어 주의를 요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다음 칼럼에서는 개념적·포괄적 학습자에게 발생한 수학 학습에서의 부정적 심리 형성을 방지하고 극복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