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모집 시 ‘선착순모집’ 폐지...2024학년도 전문대 입학전형 기본사항 확정
자율모집 시 ‘선착순모집’ 폐지...2024학년도 전문대 입학전형 기본사항 확정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1.09.0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육특기자 전형 외부위원 참여 범위, 기존 실기에서 면접평가까지 확대
간호학과 지역인재 의무선발...전형 간소화, 특별전형 명칭 표준화 유지
2024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부터 자율모집 시 선착순모집이 금지된다. 공정하고 투명한 전형을 위해 체육특기자 전형 평가의 외부위원 참여 범위는 기존 실기평가에서 면접평가까지 확대된다. 사진은 2020학년도 전문대학수시입학정보박람회 모습. 사진=대학저널 DB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2024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부터 자율모집 시 일부 대학이 실시했던 선착순모집이 폐지된다. 또 공정하고 투명한 전형을 위해 체육특기자 전형 평가의 외부위원 참여 범위가 현재 실기평가에서 면접평가까지 확대된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최근 전문대 총장과 시‧도교육감, 고교 교장, 학부모단체 대표 등이 참여한 전문대학입학전형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4학년도 전문대학 입학전형 기본사항’을 확정했다고 8일 밝혔다.

기본사항에 따르면 전문대는 공정하고 투명한 입학전형 운영을 위해 현재 체육특기자 전형 실기평가 시 외부위원이 참여하는 것을 면접평가 시에도 참여하도록 참여 범위를 확대했다.

또한 정시모집 종료 후 대학이 개별적으로 모집하는 자율모집시 선착순모집은 하지 않도록 했다. 전문대학은 정시모집이 끝난 후 결원 보충을 위해 자율모집을 실시한다. 이때 일부 전문대학이 선착순모집을 하고 있는데, 이를 금지한다는 것이다. 선착순모집은 그동안 대학의 질 저하와 학사 일정 파행을 야기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전문대교협은 또한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 개정 내용을 반영, 간호학과에서 일정비율 이상 의무적으로 지역인재를 선발하도록 하고, 2028학년도부터 변경되는 지원 자격도 사전 안내했다.

전문대교협은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이 전문대 입학전형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입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입학 전형방법 간소화와 특별전형 명칭 표준화를 계속 유지하기로 했다.

학생선발 시에는 학교생활기록부와 대학수학능력시험, 면접, 실기, 서류 등 핵심 전형요소 5개 중 전형요소 간 반영률 결합은 2개 이내로 해 전형방법을 간소화했다.

정원 내 특별전형은 총괄적인 특징과 지원자격 등을 충분히 대표할 수 있는 일반고와 특성화고, 협약을 통한 연계교육, 특기자, 추천자, 고른 기회, 대학자체 등 7가지 용어로 전형명칭을 표준화해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이 전형유형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자료=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2024학년도 전문대학 전형 일정은 2023학년도와 마찬가지로 수시모집은 2회(차)까지 운영하고, 정시모집는 한 차례만 실시한다. 원서접수 일정은 전국 모든 전문대가 동일하게 운영한다.

수시 1차 원서접수 기간은 2023년 9월 11일부터 10월 5일까지, 2차는 11월 10일부터 11월 24일이다. 정시 원서접수 기간은 2024년 1월 3일부터 15일까지다.

재외국민과 외국인 전형은 7월부터 원서접수가 가능하며, 전형기간과 합격자 발표 및 등록 등 세부 일정은 대학이 정해 운영한다.

한편 전국 133개대 전문대 총장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전문대교협은 관련 법령에 따라 매 학년도의 2년 전 학년도가 개시되는 날의 6개월 전까지 입학전형에 관한 기본사항을 공표해야 한다.

전문대교협은 2024학년도 기본사항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7월부터 전문대 입학관련 부서 책임자와 실무자(팀장급)들이 참여하는 TF를 구성해 운영해 왔으며, TF에서 마련한 기본사항 시안을 토대로 대학 의견수렴과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최종 확정했다.

전문대교협은 2024학년도 전문대학입학전형기본사항과 주요 특징을 전문대학 포털-프로칼리지(www.procollege.kr)와 홈페이지(www.kcce.or.kr)에 게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