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학‧지역 위기 극복한다”…지역혁신사업 성과포럼 온라인 개막
“지방대학‧지역 위기 극복한다”…지역혁신사업 성과포럼 온라인 개막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1.09.13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회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성과포럼 개최
‘대학의 혁신, 지역의 혁신으로’ 주제로 지역혁신플랫폼 성과 공유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13일 온라인으로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성과포럼'을 진행했다. 각 지역별 대학교육혁신과 핵심분야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전시관 모습. 자료=교육부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지방대학과 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한 지역혁신사업 성과포럼이 열렸다. 대전‧세종‧충남을 비롯한 4개 플랫폼에서 각 지역의 지역혁신모델 성과가 공유됐으며, 고등교육혁신을 위한 토론회도 개최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RIS 총괄운영센터협의회가 주관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Regional Innovation Strategy) 제1회 성과포럼’이 13일 열렸다.

이번 성과포럼에서는 ‘대학의 혁신, 지역의 혁신으로’를 주제로 충북, 경남, 광주‧전남 지역혁신플랫폼 성과를 공유하고, 협력과 소통을 통한 발전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한 공유대학을 주제로 한 대학 교육혁신 토론회, 핵심분야별 성과발표 등도 가졌다.

지역혁신플랫폼은 지난해 경남, 충북, 광주‧전남 등 3개 지역이 선정됐으며, 올해 대전‧세종‧충남 지역이 선정되면서 총 4개 플랫폼이 지역혁신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경남 플랫폼의 경우 전환평가를 거쳐 울산‧경남 복수형 플랫폼으로 전환됐다.
 

원스톱플랫폼‧USG 공유대학 등 성과 돋보여

이번 포럼에서는 경남과 충북, 광주‧전남 등 3개 지역혁신플랫폼의 1년 성과가 발표됐다. 충북은 체계적인 바이오헬스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충북산학융합본부를 중심으로 충북대 등 11개 대학 및 지역혁신기관이 인적‧물적 자원, 취‧창업 등 정보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통합관리망(원스톱플랫폼)을 구축했다.

충북 - 바이오 원스톱 플랫폼
충북 - 바이오 원스톱 플랫폼. 자료=교육부 제공

울산‧경남은 2021학년도 2학기부터 300명의 학생을 선발해 3개 분야 5개 전공에 USG 공유대학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역인재를 대상으로 LG전자 채용연계형 직무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해 20명 중 12명을 채용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울산·경남 - 핵심분야 기업 인턴십
울산·경남 - 핵심분야 기업 인턴십. 자료=교육부 제공

광주‧전남은 전남대를 중심으로 ‘미래 에너지 융합 전공’을 개설하고, 이를 조선대, 동신대 등 지역 내 6개 대학과 공유해 지난해 171명이 수료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 스페이스(Maker Space) 사업과 연계해 ‘에너지 신산업 창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창업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2대 핵심분야에서 인력양성, 기술개발 등 323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광주·전남 – 미래 에너지 융합 전공
광주·전남 – 미래 에너지 융합 전공. 자료=교육부 제공

한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은 대학교육혁신을 통한 지역혁신을 위해 계획수립부터 추진까지 전 단계를 지자체-대학-지역 혁신기관이 합동으로 추진한 첫 사업이다.

각 플랫폼별로 지자체와 대학의 협업을 지원하는 실체화된 조직으로서 지역혁업체계를 구성했으며, ‘지방대육성법’과 시행령 개정을 통해 지역혁신플랫폼 내 총괄운영센터가 지역협업체계의 전담기관이 될 수 있도록 법적 토대를 마련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은 지방대학의 혁신을 통해 새로운 고등교육혁신모형을 제시하는 한편 지방대학과 지역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발판”이라며 “포럼을 통해 지역의 혁신적인 시도들이 구체화되고, 당면한 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해 지역혁신주체들의 의지가 결집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고등교육혁신을 통한 지역혁신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고등교육 분야 최초의 규제특례제도인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을 하반기에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