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적·포괄적 학습자의 부정적 심리 해결법
개념적·포괄적 학습자의 부정적 심리 해결법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10.05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을 왜 못하게 되는가⑨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학자 골레이(Golay)는 성격 특성에 따라 ▲실제적·자발적 학습자 ▲실제적·기계적 학습자 ▲개념적·구체적 학습자 ▲개념적·포괄적 학습자 4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학습유형별로 수학 학습에서 부정적인 심리가 형성되는 원인과 해결법이 다르다는 것이다. 학습에서 방해요소는 동기나 목표의식 부족, 부실한 학습환경 등 여러 요소가 있다. 개념적・포괄적 학습자 유형의 부정적 심리 형성과정을 살펴본 지난 달에 이어 10월호에서는 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본다.

 

개념적・포괄적 학습자 유형의 특성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들은 심미적인 성향이 강한 이상주의 스타일이다. 지난 칼럼에서 언급된 이들 유형의 학습자 특성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자.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심미적인 성향이 강한 예민한 학습자라고 할 수 있다. 예민한 성격으로 인해 학습 기복이 있다. 수학이라는 과목의 특성을 감안하면 타 유형의 학습자에 비해 수학 학습에 취약할 가능성이 높다. 수학은 다른 과목에 비해 상당한 인내력이 요구되는데 이 부분에서 경쟁력이 부족하다.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수학 개념 자체만이 아니라 개념의 탄생 배경과 같은 수학의 역사, 다른 분야에서 활용되는 사례에 대한 지식 등까지 포괄적으로 개념을 학습하기 때문에 보통 중학교 시기까지 주변의 집중과 관심을 많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고등학교 시기부터는 문제풀이 실력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해 학습 침체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 고교 과정의 수학은 시간 관리가 중요한데 개념적・포괄적 학습자 유형은 학습 속도를 비롯한 풀이 속도가 느리다. 특히 내신 시험의 경우 촌각을 다툴 정도로 시간을 통제해야 하기 때문에 실력에 비해 저조한 성적을 받을 수도 있다.

이 유형의 학습자는 혼자 학습하는 것보다는 여러 명이 함께 어울려 학습하는 환경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구성원들의 조합이 이상적일 경우 학습효과가 뛰어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 학습은 목적이고 함께 하는 학습 형태는 방법적 측면인데 목적과 방법이 뒤바뀌는 취약성을 보인다. 함께 학습하는 환경을 선호하는 이유는 인정 욕구에서 기인한다. 자기만족감 보다는 타인의 인정에 대한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함께 학습하는 구성원 간 적절한 경쟁 구도가 형성되면 학습의지를 강화시킬 수 있지만, 구성원 간 차이가 확연할 경우에는 학습의지를 저하시킨다.

 

인내심 기르고 스피드 높여야

심미적 성향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개념적・포괄적 학습자의 학습 성패가 좌우된다. 다른 유형의 학습자에 비해 심리적인 영향에 따라 학습 의지가 크게 좌우되는 편이므로 이 부분을 감안한 학습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대로 개념적・포괄적 학습자의 문제는 낮은 인내심이다. 수학은 많은 인내심이 요구되는 과목임을 새겨야 한다. 지난 단원의 개념을 함께 물어보는 문제를 풀 때 개념이 기억나지 않으면 문제를 풀 수 없을 것이다. 의지를 갖고 문제풀이를 시도했는데 이전에 소홀했던 학습과정이 발목을 잡게 되고, 이럴 때 좌절감을 겪게 된다. 인내심이 강한 학습자라면 다시 지난 개념을 보충하고 문제를 풀이하지만,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인내심이 상대적으로 약해 금방 포기하게 된다. 반드시 조치가 필요한 부분이다.

스스로 감내하기 힘들기 때문에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이끌고 도울 수 있는 선생님이나 멘토가 있어야 한다. 위로와 격려를 잘하고 부족한 부분을 친절하게 채워줄 수 있는 멘토가 적합하다. 엄격한 성향의 멘토의 경우 반대로 문제를 악화시켜 학습의지를 완전히 꺾어버릴 가능성이 크다. 

또한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문제풀이 속도가 느린 편이다. 개선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실력 대비 저조한 결과를 낳을 수밖에 없다. 때문에 수학 실력이 일정 수준으로 쌓인다면 단순히 문제를 풀고 답을 얻는 것보다는 시간을 제한해 속도를 높이는 연습을 해야 한다. 수학에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완벽한 개념 이해와 암기다. 특정 단원의 개념을 서술하라고 하면 망설임 없이 쓸 수 있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표준 문제에 대한 암기다. 표준 문제는 항상 기본적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풀고 넘어갈 수 있는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표준 문제를 신속하게 풀이하면 그 만큼 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고난도 문항에 시간 투자를 할 수 있다. 문제 풀이 속도도 연습을 하면 늘 수 있다. 

 

독립성 · 자기만족감 강화 필요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함께 학습하는 구성원으로부터 인정받기 좋아하는 스타일이다. 협동성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다른 측면으로는 ‘의존성’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이는 곧 외부 자극에 의한 동기나 의지 발현이므로, 개념적・포괄적 학습자가 원하는 상황이 조성된다면 무관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따라서 외부 상황과 관계없이 스스로 자극을 갖고, 만족감을 느끼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혼자서 수학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처음엔 어색하더라도 모든 것은 연습을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

수학은 정답이 도출되지 않으면, 열심히 풀어낸 학습자라도 문제를 손도 대지 않은 학습자와 같은 평가를 받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답은 틀렸더라도 풀이 과정에서 올바른 부분은 정당한 평가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개념적・포괄적 학습자는 인정욕구가 강하다. 실력을 갖추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칭찬과 인정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비록 정답을 도출하지 못했더라도 풀이 과정이 무의미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주지시켜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타인이 아닌 스스로가 자신을 칭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까지 학습자의 유형에 따른 수학 학습에서의 문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살펴봤다. 다음 칼럼부터는 구체적인 학습과정으로 들어가 수학학습에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