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개정 교육과정, 시·도교육과정 분권화 이뤄져야”
“2022개정 교육과정, 시·도교육과정 분권화 이뤄져야”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1.10.14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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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도교육감협, 교육부에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2022개정 교육과정 제안서’ 전달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시·도교육과정 분권화, 자율화 등의 내용이 담긴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 ‘2022개정 교육과정 제안서’를 교육부에 전달했다. 사진=경북도교육청 제공(사진은 기사의 특정내용과 관련 없음)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전국 유·초·중·고 교사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가 국가교육과정-시·도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으로의 교육과정 체제 변화와 시·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분권화, 자율화를 제안했다. 현재 국가 수준에서 상당 부분 결정되는 교육과정의 변화를 촉구한 것이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의 ‘2022개정 교육과정 제안서’를 교육부에 전달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도교육감협의 제안에 따라 설립된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는 지난 3월부터 6개월간 세미나와 토론, 숙의 과정을 거쳐 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한 제안서를 작성했다.

교육과정 현장 네트워크는 현행 초·중등 교육과정 총론을 초·중등 국가 교육과정 총론으로 변경하고, 국가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관리하기 위한 것이 아닌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학교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국가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과정, 학교 교육과정의 개념과 역할, 권한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국가 교육과정에 명확히 기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시·도의 실정에 맞는 시·도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도교육청은 국가 교육과정에서 위임한 지역별 운영 지침과 관내 학교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것을 우선으로 시·도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교육과정 편성 시 지역사회 실정, 지역 학교의 분표 현황, 학생 실태, 학부모 요구사항, 교육 시설 등 교육 여건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도 교육청은 또한 합리적인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해 교육과정 전문가와 지역인사, 학생 등이 참여하는 시·도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시·도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적절성과 효과성 등을 자체 평가해 문제점과 개선점을 추출하고,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한다고도 했다.

시·도 교육청은 또한 범교과학습 주제는 관련 교과에 반영하고, 교과 간 통합적으로 지도하도록 관련 내용을 수정할 것과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 활동 중심으로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제안했다.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은 “이번 제안서는 국민과 함께하는 미래형 교육과정 만들기의 일환으로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것”이라며 ”지역 교육과정 실체화를 실현하고, 내가 만드는 교육과정을 제도화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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