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대학교(총장 허향진) 의학전문대학원 고관표 교수팀은 임상연구를 통해 '제주물의 당뇨병 치료효과'를 밝혀냈다. 이 연구결과는 최근 국제저명학술지인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에 게재됐다.
연구진은 지난 2010년 9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에서 개발한 제주도내 지하수와 서울지역 수돗물을 대상으로 혈당개선효과 연구를 실시했다.
특히 임상연구에 쓰인 제주도내 지하수는 교래리와 서귀포 대포동에서 채취한 것으로 그중 교래리 지하수는 현재 시판되고 있는 '삼다수'다.
임상연구에는 총 233명의 당뇨병환자가 참여했다. 참여자 3명 중 2명의 환자에게 제주도 지하수를, 나머지 1명에게는 서울 강서구의 수돗물을 제균정수해 하루 1리터씩 12주간 음용하게 했다.
그 결과 혈당조절이 양호(당화혈색소 7% 미만)한 경우는 3개 지역간 차이가 없었지만 중등도 이하(당화혈색소 8% 미만)의 혈당조절을 보인 경우에는 대포동지하수군이 87%로 서울수돗물군의 79%보다 더 많았다.
가장 객관적인 혈당지표인 당화혈색소는 12주 후 교래리지하수군(7.5%)에서 서울수돗물군(7.8%)보다 개선됐다.
연구진은 "제주물이 혈당을 개선시킨 기전은 화산암반수에 고농도로 존재하는 바나듐으로 추정되나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추가연구가 필요하다"며 "지금까지 물이 당뇨병을 호전시켰다는 연구가 국제저명학술지에 보고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음용수가 혈당을 호전시킨다는 세계최초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연구진은 "이번 연구결과를 해석하는데 주의할 점은 시험군에 다른지역 지하수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혈당개선이 제주물 고유의 효과인지 일반적인 미네랄워터의 효과인지 구분할 수 없다는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향후 수돗물 이외의 타 지역 미네랄워터를 포함하는 추가 임상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혈당에 대한 제주물의 구체적 효과와 정확한 기전을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대학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